본문 바로가기

보안 Information

재택근무 도입 후 직면하는 4가지 주요 문제 - 위드네트웍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를 도입하고 있지만, 그중 모든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준비된 기업은 극소수입니다. 지금도 많은 기업들이 끝나지 않는 코로나 19의 위험 속에서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재택근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들이 가장 많이 직면하는 문제들 4가지를 소개하여 재택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또 그 해결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재택근무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재택근무 도입 기업들이 직면하는 4가지 주요 문제

1. 홈 네트워크와 단말기 보호

2. 직원 트레이닝

3. 직원 업무 환경 조성

4. 비즈니스 연결성

 

CHALLENGE 1: 홈 네트워크와 단말기 보호

 

대다수의 기업들에게 있어 한꺼번에 많은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하는 이 상황은 상상하지도 못했을 상황일 것입니다. 코로나 19 판데믹 현상 전, 전체 기업의 20% 이하만이 재택근무를 채택하였고 그마저도 전직원이 아닌 재택근무가 필요한 직원에 한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기하급수적으로 재택근무자들이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사이버 공격의 위험에 노출되었고, 특히 피싱 공격이나 사회공학적 기법을 활용한 공격이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재택근무자들은 대부분 보안 기능이 없는 가정 Wi-Fi를 통해 기업 네트워크에 접근합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보안 위협에 대응하여 잠재적인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직원들이 사무실의 안전한 네트워크에서 일할 때보다 다양한 공간에서 퍼져 있을 때 회사 네트워크와 단말들을 보호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한 뒤 IT 리소스에 대한 부담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많은 수의 직원들이 안전한 네트워크 경계 밖에서 일하는 상황에서 디바이스 확장 관리, 업데이트, 패치 적용 및 수십만 개의 단말기 보안이 IT 부서에게 매우 큰 과제가 되었습니다.

 

CHALLENGE 2: 직원 트레이닝

대다수의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통해 발생하는 보안 위험에 무지합니다. 대부분은 집에서 일하는 것과 회사에서 일하는 방식이 같다고 여깁니다. 예를 들어 엄격한 비밀번호 프로토콜에 대한 필요나 VPN을 통해 회사의 네트워크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 못합니다.

 

IT 부서는 명확한 재택근무 보안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직원들이 따르도록 해야 합니다. 가이드라인 제작, 직원의 가이드라인 준수 트레이닝 작업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쉽지 않습니다.

 

CHALLENGE 3: 직원 업무 환경 조성

 

세 번째 문제는 보안과는 직접적 연관이 없지만 매우 실용적인 단계입니다. 바로 재택근무를 위한 올바른 장비와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업무가 가능한 컴퓨터 또는 노트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온라인 화상 회의를 위한 내장 카메라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없다면 회사가 웹캠을 제공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가 있는 직원의 경우, 재택근무를 격려하기 위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는 헤드폰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CHALLENGE 4: 비즈니스 연결성

최근 많은 재택근무자들이 비즈니스 연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부서 간 원활한 정보 전달 경로 및 방법

팀 회의 진행하는 방법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과 상사에 보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과 소프트웨어 목록

팀원들이 업무에 집중하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 

 

직원들을 위한 재택근무 가이드라인을 제작하는 것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안전한 재택근무를 통해 회사의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필수 작업입니다.

 

 

 

단기적 관점에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Illustration via iStock

재택근무가 회사와 재택근무자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택근무는 이 시대의 ‘뉴노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에 대한 회사들의 태도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만 모면하자!"

"현재 상황을 넘어 앞으로 회사의 생산성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과 가이드라인을 도입하자!"

 

후자의 입장을 취하는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재택근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회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더 높은 차원의 업무 스타일의 유연성
: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지만 어디서든 생산성을 잃지 않고 일할 수 있습니다.

 

더욱 원활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 직원들과 관리자들이 사무실, 원격지든 언제 어디서나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기적인 관점에서, 재택근무의 도전들을 돌파하여 이런 상황에서 회사를 원활하게 운영하는 방법을 아는 회사들은 더욱 경쟁력을 얻게 되어 앞으로 다가오는 언택트 시대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전한 재택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실 때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