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Information

하이브리드 근무: 대면근무 + 재택근무 - 위드네트웍스

 2020년 12월 6일 대한민국의 방역 당국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비수도권 지역은 2단계로 격상하기로 발표했습니다. 2019년 말에 중국 우한에서 발발한 코로나 19로 인해 2020년 한 해는  급격한 변화 그 자체였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의 직장, 학교 또는 자주 다니던 곳은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사진 출처: 연합 뉴스

 특히 직장에는 재택 근무라는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화상 회의를 통해 각자의 집에서 근무를 하고 팀별로 소통을 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기업 내에 확진자 또는 증상 의심자가 발생하면 바로 재택 근무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것은 비단 한국 만의 이야기는 아니었습니다.

 

재택 근무

 

 팬데믹 현상 이후 전세계적으로 근로자들에게 재택 근무는 일상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기업들 내에서 재택 근무와 대면 근무를 결합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델이 정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의 장점과 보안과 관련된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재택 근무를 고려중인 기업과 직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산성 및 직원 만족도 향상

많은 기업들이 재택 근무를 도입하기 전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택 근무를 하면 직원들의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지만 실제 재택 근무가 이루어지니 이러한 두려움이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실제로 한 회사가 최근 글로벌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재택 근무 이후 오히려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합니다. 이렇게 효율성이 증가된 이유로는 통근 시간 단축, 직장 내 산만함 최소화, 각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간 동안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코로나 판데믹 현상이 좀처럼 사그러들지 않자 많은 근무자들은 재택 근무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한 기업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42%의 직원들이 더욱 유연한 근무 형태를 위해 감봉을 감수할 수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렇게 직원들이 재택 근무에 대한 대가로 감봉을 선택한다는 사실은 직원들이 얼마나 워라벨(Work-Life-Balance; 일과 삶의 균형)에 많은 가치를 두는지를 보여줍니다. 설문 조사에 응답한 사람들은 또한 재택 근무가 워라벨을 46% 향상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근무 계획이 유연해지면 직원들은  더욱 회사에 충성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비용 절감 및 탄소 배출량 감소

 

또 다른 연구에서 최근 400명의 사업주들을 대상으로 판데믹 현상과 관련하여 조사한 결과 재택 근무가 66%의 기업에서 해고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44%의 기업이 원격 근무가 이윤을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사무실을 위한 건물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 고용주는 임대료, 사무용품, 관리비 등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성장을 위해 비용 절감액을 재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지구 또한 여행 감소로 인한 환경적 편익을 경험하고 있는데, 여행 금지, 이동 자제와 같은 조치로 인해 교통량이 확연히 줄었고, 이를 통해 지구 전역의 오염과 온실가스 배출이 현저하게 감소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한 전문가들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연간 감소치가 최대 규모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격 운영으로의 전환

 

 

이제 일하는 방식이 확 바뀌었습니다. 구글은 약 20만명의 직원들이 적어도 내년 여름까지 집에서 계속 일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페이스북도 내년 7월까지 재택 근무 정책을 연장할 것이며 트위터는 직원들에게 재택 근무의 기간이 무제한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전에 재택 근무를 도입하지 않았던 기업들조차 점차적으로 재택 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응답자의 80% 이상의 미래에는 직원들이 최소한 4분의 1의 시간을 집에서 일하는데 보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2021~2022년에도 상당수의 직원들이 계속 재택 근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현재 사무실 공간을 줄이거나 이미 감축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기업 및 조직들은 대면 및 원격 운영이 혼합된 업무의 형태를 지원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모델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작업 공간은 어떤 모습일까?

 

팬데믹 현상이 시작된 이후 기업들은 사무실 공간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지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전통적인 기업에게는 물리적인 사무실이 필수 조건이었다면 이제 일하는 방식이 변화되면서 물리적 구조와 사무실 배치가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크게 변화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요일은 대면 미팅과 협업을 위한 날로 지정하고 나머지 날은 재택 근무를 하는 형태입니다. 직접 대면 회의는 브레인스토밍, 팀 구성을 위해 진행될 것이며, 재택 근무는 개별적으로 혼자할 수 있는 작업을 위한 것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무실은 구획을 없애고 협력적인 회의 공간을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재설계되고 재구성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근무에서 사이버 보안 관리

 

한 기업 및 조직이 하이브리드 모델로 전환하게 되면, 재택 근무 직원의 보안 확보, 디지털 자산 보호, 사이버 위협 경계 등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구현해야 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팬데믹 현상은 비즈니스 인프라 및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신속하게 마이그레이션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 조사 결과, 76%의 기업이 계획보다 빠르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의도치 않게 공격 표면이 늘어나고 해커들의 보안 공백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FBI는 코로나 19 발발 후 하루 최대 4,000건의 새로운 사이버 보안 신고가 400% 증가한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재택 근무를 위한 보안 장비를 도입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지만 이러한 사후 대응적 접근법은 한계가 있습니다. 기업들은 사이버 범죄자들이 노리는 공격 표면이 점점 커지는 현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기업들은 직원들이 재택 근무를 지원하는 것 뿐 아니라 대면 업무와 혼합된 새로운 하이브리드 업무 형태에 따른 보안의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재택 근무 및 하이브리드 근무는 더욱 확대되고 고착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더욱 안전한 재택 근무를 할 수 있도록 위드네트웍스는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인 컨설팅으로 최적화된 보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