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Information

방화벽 없이도 보안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feat. withFLOW) - 위드네트웍스

 

 

 

 

방화벽은 구식이다.

 여러분은 이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동의하시나요?

 

 

 

 만약 단순한 패킷 필터링만 할 수 있는 오래된 방화벽이라면 그 말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지만 방화벽은 끊임없이 혁신해왔고 발전해왔기 때문에 네트워크 보안 기술이 발전했다고 해도, 방화벽은 기업 환경 보안에서 매우 필수&기본 요소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응답자 중 30%에 해당하는 기업이 100개 이상의 "방화벽을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95%는 "방화벽이 향후 5년 동안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거나 더 중요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그만큼 방화벽은 미래에도 계속 사용될 것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네트워크 보안 위험이 계속 증가하고 하이브리드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네트워크 가시성을 확보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내부 방화벽,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모바일 장치 방화벽 등 모든 종류의 방화벽을 구축하지만, 방화벽을 관리하거나 방화벽 정책이 다른 정책과 충돌하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앙 관리 방법이 없다면 방화벽이 인프라를 보호하고 있는지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는 복잡한가?

 흔히 기업을 위한 보안 지침으로 "단순히 하라"가 있습니다. 확실히 단순한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이 복잡한 것보다 쉽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복잡성을 피할 수 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원격 근무, 클라우드 등 네트워크가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기업에는 이기종 방화벽 즉, 여러 제조사의 방화벽을 용도에 따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제조사는 고유한 기본 정책과 이러한 정책을 구성하는 고유한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담당자가 서로 다른 코드들을 일일이 관리하는 것은 너무 힘들 것입니다. 각 코드에 2,000줄의 코드가 포함되어 있다면, 규칙이 변경될 때마다 20만줄 이상의 코드를 관리해야 하는 것이죠! 과연 수작업으로 이를 관리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기업에는 각 변경 요청을 처리하거나 승인하는 데 2개 또는 2개 팀이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경 요청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방화벽 정책 통합관리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방화벽 보안 문제

 복잡한 방화벽 정책 관리 업무 뿐 아니라 관리 인력 자체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 방화벽 구성 오류는 사람이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한, 계속 발생할 것이며 현실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향후 방화벽 사고의 99%는 인적 오류로 인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죠.

 

 

 

 

 방화벽 정책은 시간에 따라 계속 쌓입니다. 늘어나는 정책을 사전에 관리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최적화되지 않고 오래된 중복 규칙은 다른 규칙과 충돌하여 공격자의 통로, 즉 취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화로 이를 해결하라!

 

 

이러한 문제는 모두 자동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withFLOW의 자동화된 방화벽 통합관리 기능을 통해 방화벽 정책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80%까지 줄이고 방화벽의 복잡성을 40%까지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방화벽 정책간 충돌을 제거하며, 예외적인 경우에만 관리자에게 알림을 발생시켜 방화벽 정책 관리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더욱 강력한 보안 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은 여전히 강력한 보안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방화벽은 네트워크 보안의 필수&기본 요소입니다. 하지만 방화벽만 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오히려 잘못된 방화벽 관리 및 사용은 기업 전체를 심각한 네트워크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화벽을 핵심 및 중앙 장치로 사용하되, 이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화벽 정책 통합관리 솔루션 withFLOW와 함께 사용하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Copyright(c) 2021. (주)위드네트웍스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