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Information

온디바이스 AI란? 스마트폰에 적용됐을 때 뭐가 좋나요?(feat. 정보 보안) - 위드네트웍스

 

 

 AI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증가하며, 스마트폰은 이제 AI 없이는 상상하기 어려운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여 처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이는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측면에서 상당한 우려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4년에 출시된 갤럭시 S24 시리즈는 스마트폰 내에서 AI 데이터 처리가 직접 이루어지는 온디바이스 AI를 도입하여 이 문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온디바이스 AI 란?

 

 

 온디바이스 AI는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대신, 장치 내에서 로컬로 실행되는 AI 기능과 모델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AI 기능은 인터넷 연결 없이도 기기 내에서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다양한 데이터는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어, 온디바이스 AI를 통해 직접적으로 처리됩니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는 기기 내의 칩과 메모리에 내장된 AI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원본 개인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전송하지 않고 관련 결과 값만을 전송하여 처리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안전하게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도 온디바이스 AI를 통해 효과적이고 특화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온디바이스 AI가 왜 좋나요?

개인정보 보호: 사용자 데이터는 외부 클라우드로 노출되지 않고 비공개로 유지되어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출 방지: 민감한 데이터가 휴대폰에 안전하게 보관되므로, 외부로의 전송 없이 데이터 유출 위험이 크게 감소합니다.
무중단 서비스: 클라우드 의존성이 없어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작동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인 지능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기능 제공: 기기 내에서 AI 결과가 즉각적으로 제공되므로 네트워크 지연 없이 원활하고 신속한 사용자 경험이 가능합니다.
초개인화: 로컬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화된 상황 인식, AI 추천, 및 알림이 가능해져 사용자 경험이 더욱 개인화되고 향상됩니다.

 

 

 

 스마트폰에 온디바이스 AI를 적용하면 음성 비서, 디지털 어시스턴트, 카메라 기능, 텍스트 예측, 자연어 처리, AR/VR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기능들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온디바이스 AI는 어떻게 될까?

 

 온디바이스 AI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스마트폰이 AI에 최적화된 강력한 프로세서를 갖추고 있어, 온디바이스 AI 애플리케이션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음성 인식, 컴퓨터 비전, 사용자 입력 예측, 엔진 추천과 같은 영역에서는 로컬 머신 러닝을 통한 계속된 발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성뿐만 아니라 애플, 퀄컴, 화웨이와 같은 칩 제조업체들도 효율적인 기기 내 AI 구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 우려가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모바일 AI 애플리케이션은 온디바이스 접근 방식으로의 전환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면서도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학습하여 더 지능적이고 개인화된 안전한 스마트폰이 더욱 형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Total ICT・지능형 보안 서비스 전문 플랫폼 혁신기업, 위드네트웍스 

위드네트웍스는 지난 10여년 간 매지니드 보안 시장의 선도 주자로서 축적된 노하우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Global New Technology 기반의보안 솔루션을 개발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 5G, 와이파이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보안 전문 기술/컨설팅 노하우 및 지능형 보안 플랫폼을 통하여 고객사 환경에 최적화된 정보 보안 및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 기업에 최적화된 지능형 아이덴티티 보안 체계를 하고자 하시거나 이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제품 문의를 통해 자유롭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드네트웍스는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응원합니다!

 

<참고: " The Rise of On-Device AI in Smartphone ", Misael Guzman , 20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