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 Information

인증과 권한 부여의 차이점(Authentication VS Authorization) (SailPoint IGA) - 위드네트웍스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서는 기업 뿐아니라 개인에게도 사이버 보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온라인에서  저장되고 공유되는 중요한 정보가 급증하면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강력한 보안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제로 트러스트 전략이 사이버 보안의 중요 모델로 채택되면서 두 가지 보안 개념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인증(Authentication)과 권한 부여(Authorization)입니다. 이 두 개념은 언뜻 보기에 비슷한 영어 철자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도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염연히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자 고유한 의미와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개념에 대해 여러분들께서 정확하게 아신다면 개인 및 기업의 사이버 보안 전략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증 Authentication

 

인증은 시스템이나 리소스에 접근하려는 사용자 또는 장치의 아이덴티티를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암호, 보안 토큰, 생체 데이터 및 다단계 인증과 같은 다양한 인증 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 또는 장치가 본인임을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사용자와 장치를 인증함으로써 조직은 인증된 개인만 시스템과 리소스에 접근하도록 하여 데이터 위반, ID 도용 및 기타 사이버 위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권한 부여 Authorization

반면에 권한 부여는 사용자 또는 장치의 인증된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특정 리소스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거나 거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권한 부여는 권한 수준 및 접근 제어 정책에 따라 인증을 받은 사용자 또는 장치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직원은 업무 역할과 승인 수준에 따라 회사 네트워크의 특정 파일 및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것입니다.

 

 

인증과 권한 부여의 차이점

인증과 권한 부여는 서로 다른 프로세스이지만 서로 뗄레야 뗄 수 없는 개념인데요. 적절한 인증이 없으면 시스템에 접근하는 사용자 또는 장치의 아이덴티티를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적절한 권한이 없으면 인증된 후에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인증은 누군가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프로세스이고 권한 부여는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결정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인증은 시스템에 대한 무단 접근을 방지하고 권한 부여는 시스템 내의 특정 리소스에 대한 무단 접근을 방지하므로 둘 다 보안에 필수적입니다.

 

아래의 인포그래픽을 통해서 인증과 권한 부여의 차이점, 데이터 및 시스템 보호의 중요성, 최신 온라인 환경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인증 및 권한 부여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증과 권한부여, 어떻게 구현하는가?

인증된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권한만 부여된 엄격하게 자산을 관리하는 것은 제로 트러스트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시작입니다.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고 점점 복잡해지는 네트워크 및 IT 인프라 가운데 보안은 "절대 신뢰하지 말고 항상 확인"하는 전략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세일포인트 IGA(Identity Governance and Administration) 은 AI가 주도하는 ID 보안 서비스로 차세대 통합인증체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ID/인증 라이프사이클 관리 및 효율성을 개선하고 자동화된 프로비저닝을 통해 지능형 통합 ID 보안 역량을 강화합니다.

 

쉽게 말해 기업 내외부에 연결된 모든 리소스와 아이덴티티를 발견하여 인증과 권한 부여를 포함한 모든 요소들을 관리하고 이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여 기업 전체 아이덴티티, 리소스를 내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솔루션 입니다.

 

세일포인트 IGA의 주요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AI 기능이 세일포인트의 ID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하기 때문에 차원이 다른 통합인증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Total ICT・지능형 보안 서비스 전문 플랫폼 혁신기업, 위드네트웍스 

위드네트웍스는 지난 10여년 간 매지니드 보안 시장의 선도 주자로서 축적된 노하우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Global New Technology 기반의보안 솔루션을 개발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 5G, 와이파이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보안 전문 기술/컨설팅 노하우 및 지능형 보안 플랫폼을 통하여 고객사 환경에 최적화된 정보 보안 및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 기업에 최적화된 지능형 아이덴티티 보안 체계를 하고자 하시거나 이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제품 문의를 통해 자유롭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드네트웍스는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응원합니다!

 

 

Copyright(c) 2023. (주)위드네트웍스  All Rights Reserved

 

<참고: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authentication and authorization", Kayleigh Bridges, 202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