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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Insight

[잍씽킹] 비대면(언택트)으로 IT 업무 환경은 변화할 것입니다 - 19년 경력의 IT 전문가 ALEX의 '잍(IT)' 생각! [위드네트웍스]

 

 

최근에 우리는 비대면 또는 언택트(Untact)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 두기는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사람과의 만남에 있어서 서로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저 또한 직업이 직업인지라 여러 사람을 만나고 있습니다. 최근 고객사와 미팅을 하기 위해서, 고객사 방문을 위한 사전 조사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 내용은 해외나 대구나 부천, 이태원등에 대한 방문 여부를 체크를 하고, 열이나 몸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고객사에 실제 방문할 때는 기본적으로 고객사 입구에서 체온 체크를 하고, 방문자 정보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것이 최근의 작업이나 미팅을 하기 위한 사전 프로세스입니다.

 

 

<Image Source: www.kgmaeil.net/news/articleView.html?idxno=237436>

 

 

코로나 이전이면 생각도 하지 못한 일상이 이제는 당연시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 사태는 비즈니스 환경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인류 역사를 보면  변화는 갑자기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전환점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환경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해서 Sales(영업)와 Support(기술 지원)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IT 회사의 경우 영업 부서와 기술지원 부서로 나눠지게 됩니다.

 

영업의 경우 Direct(직접 고객과 만남) 영업과 파트너 영업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대면 환경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은 Direct 영업이 문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비대면의 핵심은 물리적인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과 직접적인 만나는 영업 활동은 점차 줄어 들 것입니다.

 

온라인 교육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대학생들이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관계 맺기가 익숙해서 업무에 있어서도 비대면 처리가 증가할 것입니다.

 

 

 

<Image Source: http://bitly.kr/sXH5pl6e>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한 인바운드 영업이 증가할 것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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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운드 마케팅(Inbound Marketing)은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 및 브랜딩을 통해 고객을 제품 및 서비스로 유도하는  활동

 

고객들은 영업 사원을 통해서 얻던 정보들을 온라인과 마켓팅 정보를 통해서 얻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서 필요한 비즈니스를 수행할 것입니다. 입찰이나 제안에 있어서도 온라인 방식으로 빠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점점 더 마켓팅에 대한 중요성이 커질 것이며, 이를 활용한 영업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Support(기술 지원)부분에 있어서의 가장 큰 변화는 유지보수 부분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 정기 점검의 경우 Local(현장에 직적 방문) 지원을 원칙으로 했으나, 이제는 원격 접근을 통한 비대면 점검이 일반화될 것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의 증가로 인해서 하드웨어 불량으로 인한 장애보다는 운영상의 휴먼에러나 버그로 인한 문제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가장 빠른 처리는 원복이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장애처리가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현재 당사에서도 일부 고객사의 경우 재택근무로 인하여 원격 정기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게 IT의 기술 업무 분야는 설치 및 구성, 유지 보수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PoC나 BMT의 경우는 여전히 대면을 통한 업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P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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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C(Proof of Concept, 기술 검증, 개념 검증)

: 기존 시장에 없었던 신기술을 도입하기 전에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특정 방식이나 아이디어를 실현하여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을 뜻한다.

 

BM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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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T(Bench Marketing Test, 벤치마크 테스트)

: 일반적인 성능시험과 달리 실제와 같은 동일한 시험환경에서 여러 개의 제품의 성능에 대한 비교 시험을 반복해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뜻한다.

 

 

어플라이언스 제품 설치와 구성의 경우 아직까지는 고객이 직접 참석해서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전략 공유를 듣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치 위치나 케이블링 작업등 물리적인 작업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버전의 가상화의 경우 사전 미팅 후 실제적으로 대면작업 없이 원격에서 이미지 업로드와 설치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버전의 작업은 리전간 VPN 서비스와 장비와 클라우드간 VPN 연결이 많은 편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증가할 수록 설치 및 구성에 있어서도 원격 작업이 증가할 것입니다.

 

 

 

 

 

다음은 유지보수 분야에 대한 비대면 영역에 증가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유지보수 분야에 있어서 원격 점검이 늘어날 것입니다.

정기 점검의 경우 장비에 대한 리소스 상태나 현황에 대한 분석이 주가 되기 때문에 비대면이라는 환경에 최적일 것입니다. 

 

 

 

 

이상으로 IT 업무 환경에 대해서 영업과 기술 부분을 중심으로 비대면에 따른 업무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습니다.

지금 당장 업무 환경에 비대면화가 되지는 않겠지만, 가랑비에 옷이 젖듯이 업무 환경에도 원격과 재택근무로의 전환이 늘어 날 것이며, 이에 대한 대비로 IT 기업에서도 영업과 기술 부분에 있어 준비가 필요 할 것입니다.